쓰레드의 소멸
쓰레드의 소멸을 위해 필요한 것
pthread_join 함수의 호출
pthread_detach 함수의 호출
쓰레드 함수가 반환을 해도 자동 소멸되지 않는다. 위의 함수 중 하나를 호출해서 쓰레드의 소멸을 도와야함.
#include <pthread.h>
int pthread_detach(pthread_t thread);
- thread : 종료와 동시에 소멸시킬 쓰레드의 ID 정보 전달.
pthread_join 함수의 호출은 블로킹 상태에 놓이게 되니 pthread_detach 함수를 호출해서 쓰레드의 소멸을 도와야함
chat_server.c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unistd.h>
#include <string.h>
#include <arpa/inet.h>
#include <sys/socket.h>
#include <netinet/in.h>
#include <pthread.h>
#define BUF_SIZE 100
#define MAX_CLNT 256
void * handle_clnt(void * arg);
void send_msg(char * msg, int len);
void error_handling(char * msg);
int clnt_cnt=0;
int clnt_socks[MAX_CLNT];
pthread_mutex_t mutx;
int main(int argc, char *argv[])
{
int serv_sock, clnt_sock;
struct sockaddr_in serv_adr, clnt_adr;
int clnt_adr_sz;
pthread_t t_id;
if(argc!=2) {
printf("Usage : %s <port>\n", argv[0]);
exit(1);
}
pthread_mutex_init(&mutx, NULL);
serv_sock=socket(PF_INET, SOCK_STREAM, 0);
memset(&serv_adr, 0, sizeof(serv_adr));
serv_adr.sin_family=AF_INET;
serv_adr.sin_addr.s_addr=htonl(INADDR_ANY);
serv_adr.sin_port=htons(atoi(argv[1]));
if(bind(serv_sock, (struct sockaddr*) &serv_adr, sizeof(serv_adr))==-1)
error_handling("bind() error");
if(listen(serv_sock, 5)==-1)
error_handling("listen() error");
while(1)
{
clnt_adr_sz=sizeof(clnt_adr);
clnt_sock=accept(serv_sock, (struct sockaddr*)&clnt_adr,&clnt_adr_sz);
pthread_mutex_lock(&mutx);
clnt_socks[clnt_cnt++]=clnt_sock;
pthread_mutex_unlock(&mutx);
pthread_create(&t_id, NULL, handle_clnt, (void*)&clnt_sock);
pthread_detach(t_id);
printf("Connected client IP: %s \n", inet_ntoa(clnt_adr.sin_addr));
}
close(serv_sock);
return 0;
}
void * handle_clnt(void * arg)
{
int clnt_sock=*((int*)arg);
int str_len=0, i;
char msg[BUF_SIZE];
while((str_len=read(clnt_sock, msg, sizeof(msg)))!=0)
send_msg(msg, str_len);
pthread_mutex_lock(&mutx);
for(i=0; i<clnt_cnt; i++) // remove disconnected client
{
if(clnt_sock==clnt_socks[i])
{
while(i++<clnt_cnt-1)
clnt_socks[i]=clnt_socks[i+1];
break;
}
}
clnt_cnt--;
pthread_mutex_unlock(&mutx);
close(clnt_sock);
return NULL;
}
void send_msg(char * msg, int len) // send to all
{
int i;
pthread_mutex_lock(&mutx);
for(i=0; i<clnt_cnt; i++)
write(clnt_socks[i], msg, len);
pthread_mutex_unlock(&mutx);
}
void error_handling(char * msg)
{
fputs(msg, stderr);
fputc('\n', stderr);
exit(1);
}
http://colorscripter.com/info#e" target="_blank" style="color:#4f4f4f; text-decoration:none">Colored by Color Scripter
|
http://colorscripter.com/info#e" target="_blank" style="text-decoration:none; color:white">cs |
wihle(1)문
쓰레드 함수호출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쓰레드가 소멸될 수 있도록 pthread_detach 함수를 호출하고 있다.
위의 반복문에서 보이듯이 클라이언트와 연결되면, 쓰레드를 생성하면서 해당 스레드에 소켓을 전달한다. 그래서 쓰레드가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구조로 서버를 디자인 한다.
void * handle_clnt(void * arg)
수신된 메시지를 모든 클라이언트에게 전송하는 코드이다. 소켓정보를 참조하는 코드가 동기화되어 있음에 주목
소켓정보를 참조하는 동안 소켓의 추가 및 삭제(종료)를 막겠다는 의도이다.
char_client.c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unistd.h>
#include <string.h>
#include <arpa/inet.h>
#include <sys/socket.h>
#include <pthread.h>
#define BUF_SIZE 100
#define NAME_SIZE 20
void * send_msg(void * arg);
void * recv_msg(void * arg);
void error_handling(char * msg);
char name[NAME_SIZE]="[DEFAULT]";
char msg[BUF_SIZE];
int main(int argc, char *argv[])
{
int sock;
struct sockaddr_in serv_addr;
pthread_t snd_thread, rcv_thread;
void * thread_return;
if(argc!=4) {
printf("Usage : %s <IP> <port> <name>\n", argv[0]);
exit(1);
}
sprintf(name, "[%s]", argv[3]);
sock=socket(PF_INET, SOCK_STREAM, 0);
memset(&serv_addr, 0, sizeof(serv_addr));
serv_addr.sin_family=AF_INET;
serv_addr.sin_addr.s_addr=inet_addr(argv[1]);
serv_addr.sin_port=htons(atoi(argv[2]));
if(connect(sock, (struct sockaddr*)&serv_addr, sizeof(serv_addr))==-1)
error_handling("connect() error");
pthread_create(&snd_thread, NULL, send_msg, (void*)&sock);
pthread_create(&rcv_thread, NULL, recv_msg, (void*)&sock);
pthread_join(snd_thread, &thread_return);
pthread_join(rcv_thread, &thread_return);
close(sock);
return 0;
}
void * send_msg(void * arg) // send thread main
{
int sock=*((int*)arg);
char name_msg[NAME_SIZE+BUF_SIZE];
while(1)
{
fgets(msg, BUF_SIZE, stdin);
if(!strcmp(msg,"q\n")||!strcmp(msg,"Q\n"))
{
close(sock);
exit(0);
}
sprintf(name_msg,"%s %s", name, msg);
write(sock, name_msg, strlen(name_msg));
}
return NULL;
}
void * recv_msg(void * arg) // read thread main
{
int sock=*((int*)arg);
char name_msg[NAME_SIZE+BUF_SIZE];
int str_len;
while(1)
{
str_len=read(sock, name_msg, NAME_SIZE+BUF_SIZE-1);
if(str_len==-1)
return (void*)-1;
name_msg[str_len]=0;
fputs(name_msg, stdout);
}
return NULL;
}
void error_handling(char *msg)
{
fputs(msg, stderr);
fputc('\n', stderr);
exit(1);
}
http://colorscripter.com/info#e" target="_blank" style="color:#4f4f4f; text-decoration:none">Colored by Color Scripter
|
http://colorscripter.com/info#e" target="_blank" style="text-decoration:none; color:white">cs |
데이터의 송신과 수신에 각각 쓰레드를 할당하는 형태로 구현되었다.
'딥러닝 기반 영상인식 개발 전문가 과정 > 리눅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6월18일 mysql-php, sqlite 실습, HTTP (0) | 2019.06.18 |
---|---|
6월18일 mysql, php 실습 (0) | 2019.06.18 |
6월17일 멀티캐스트, 브로드캐스트, 쓰레드, HTTP (0) | 2019.06.17 |
6월14일 epoll, 레벨트리거, 엣지트리거, 멀티캐스트 (0) | 2019.06.14 |
6월14일 채팅실습, fileno, fdopen, 입력 스트림과 출력 스트림의 분리 (0) | 2019.06.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