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S 분석과 TO-BE 분석

 

AS-IS 분석

AS-IS 분석은 현재의 업무 프로세스를 분석하는 것을 말하며, 현재 수행 중인 업무 처리와 관련된 프로세스스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방향과 재선방법등을 지원한다.

 

프로세스 목록 작성->프로세스 체계도 작성->프로세스 정의서 작성

AS-IS 수행 과정

프로세스 목록 작성 업무를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로 나누고, 프로세스 설명에 대한 목록을 작성
프로세스 체계도 작성 업무가 어떤 체계의 구조를 가지고 있는지 계층적 구조 형태로 업무를 분류
프로세스 정의서 작성 업무의 흐름에 대해 순서도(Flow Chart) 형태로 업무를 정의

 

TO-BE 분석

AS-IS 분석이 현행 업무 프로세스를 분석하는 것이라면, TO-BE 분석은 개선되거나 새롭게 추가되어 수행할 미래에 구현하고자 하는 업무 프로세스를 정의하는 분석.

TO-BE 분석도 마찬가지로 '프로세스 목록 작성 -> 프로세스 체계도 작성 -> 프로세스 정의서 작성' 등의 수행 과정을 거친다.

 

 

5-FORCE 분석

마이클 포터에 의해 제안된 산업분석도구, 기존 기업들간의 경쟁,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대체 상품의 위협, 구매자들의 교섭력, 공급자들의 교섭력 등 이 다섯 가지를 통해 기업의 산업 환경을 분석하는 도구

 

기존 기업들 간의 경쟁

기존 기업들 간의 경쟁은 일반적으로 보다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려는 여러 가지 전략, 가격 경쟁이나 광고, 신제품 소개, 고객 서비스와 제품 보증등의 형태로 경쟁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기존 기업들은 잠재적 경쟁자의 위협 때문에, 가격을 낮추거나 기타 부대비용이 증가하게 되어 결국 수익성을 저하시킬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대체 상품의 위협

대체 상품이 없을 경우 독점이 생길 수 있다. 적정한 수준의 대체 상품이 존재함으로써 기업과 고객 간의 적정한 가격이 형성되어 기업 간의 경쟁이 이루어 져야 한다. 그러나 대체 상품이 너무 많거나 차별화된 기능과 서비스가 없는 경우 기업들은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합당한 가격을 받을 수 없게 된다.

 

구매자들의 교섭력

구매자들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가격을 인하하거나 품질 향상과 서비스 증대를 요구하거나 또는 경쟁 기업들을 서로 대립시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간의 과도한 경쟁을 유발 시킬 수 있다. 이러한 경우 기업들의 수익성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

 

공급자들의 교섭력

공급자들도 특정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이 가격 인상이나 판매 거절 및 서비스의 질을 떨어뜨리겠다는 위협 등으로 교섭력을 발휘할 수 있다.

 

 

7S 분석

전략 정책 수립 시 기업의 내부 역량과 전체적인 기업의 문화 등을 분석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으로, Shared Value(공유가치), Strategy(전략), Structure(구조), System(제도 절차), Staff(구성원), Style(스타일), Skill(관리기술) 등 7가지 요소를 통해 분석하게 된다.

 

Shared Value(공유가치)

조직 구성원들이 공동으로 소유하고 있는 기업에 대한 가치관과 이념, 조직의 기본목적 등으로 다른 조직 문화 구성요소에 지배적인 영향을 줌으로써 조직 문화 형성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 Shared Value는 조직 구성원들의 행동과 사고를 발전적 방향으로 이끌어 가는 원칙과 기준이 된다.

 

Strategy(전략)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서 기업이 경쟁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하는 장기적인 목적과 계획 및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정보와 방법론 등을 말한다.

 

Structure(구조)

전략이 수립되어 운영함에 있어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기본틀로 조직을 구성할 형태와 업무 분담 등을 나타낸다.

 

System(제도 절차)

조직을 관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프로세스와 방법으로 경영관리 시스템, 기획, 성과측정 및 보상제도, 예산편성, 정보시스템 등을 말한다.

 

Staff(구성원)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적 자원, 기업문화의 주체이기도 하다. 스태프는 단순히 인적 구성원 뿐만 아니라, 이들이 가지고 있는 능력이나 지식 등도 포함된다.

 

Style(스타일)

조직을 구성하는 구성원들을 이끌어 가는 전반적인 형태로 구성원들의 행동조성은 물론 구성원 간의 상호관계와 조직분위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조직이 개방적인지 민주적인지, 권위적인지, 유기적인지에 따라 구성원의 행동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관리자의 스타일도 기업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요인이다.

Skill(관리기술)

기업이 발전적 전략 정책을 수립하였을 때 어떻게 실행할 것인가를 말한다. 전략 정책에 따라 Skill도 달라지는 것이 보통이다. 경우에 따라 전략 정책이 변하지 않아도 Skill이 달라지는 경우도 있다.

 

SWOT 분석

기업의 경영과 각종 전략 수립에 사용되는 도구로 기업내부의 환경 요소인 기업의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그리고 기업의 외부 환경적 요소인 기회(Opprotunity)와 위협(Threat) 요인을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

 

기회와 위협을 찾아 이를 바탕으로 기업의 강점을 최대화하고, 약점은 최소화하며 기회는 적극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는 전략을 수립 한다.

 

내부요소 / 외부요소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SO 전략 WO 전략
위협(Threat) ST 전략 WT 전략

 

  • SO  : 기업의 강점을 적극 이용, 시장의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한 공격적인 전략
  • WO : 기업의 약점을 최소화하며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기 위한 만회를 위한 전략
  • ST   : 시장의 위협을 피하기 위해 기업의 강점을 활용하는 우회적인 전략 
  • WT  : 시장의 위협을 최소화하고, 기업의 약점을 줄이기 위한 생존 전략

 

6 시그마(Six-Sigma: 6σ)

6시그마는 기업에서 전략적으로 완벽에 가까운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 제공 하기 위해 등장한 품질혁신과 고객만족을 위한 통계적 21세기형 기업 경영 전략. 모토로라에서 품질혁신 운동으로 시작된 이후 알려지게 되었으며, 6시그마는 100만개 중 3.4개의 불량률(Defects per million opportunities, DPMO)을 추구한다는 통계적 의미에서 나온 말

 

자원이 낭비를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고객만족을 증대시키기 위한 기업 활동을 설계하고 감독하여 수익성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전략 기법

 

6 시그마 추진 방법

단계 의미
측정(Measurement) 현재의 프로세스를 측정하고 관련 데이터를 수집
분석(Analysis) 프로세스에 맞는 데이터가 사용되었는지 데이터와 프로세스의 관련성을 분석
향상(Improvement) 개선안을 도출하여 프로세스를 향상시키는 과정
관리(Control) 개선된 프로세스의 수행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

 

6시그마의 궁극적 목표

품질개선을 위해 모든 구성원이 참여하는 것은 물론 모든 프로세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업무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여 경쟁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우량 기업이 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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