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A 계좌란?

비과세 혜택과, 저율과세 혜택이 있는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입니다. 투자를 하신다면 반드시 만들어서 활용해야할 계좌입니다. 일반형에서 서민형으로 전환하는 방법까지 알아보게습니다.

 

한국투자증권에서 비대면으로 ISA 계좌를 개설했습니다.

어쩌다보니 한투에서 ISA 연금저축펀드 IRP 모두 개설했네요 ㅎㅎ; 2번째 연금저축과 IRP는 미래에셋에서 만들어 볼까 생각중입니다.

 

ISA중개형

 

ISA는 1년에 최대 2000만원까지 납입할수있고 못넣은 금액은 이월됩니다.

일반형은 수익에 200만원까지, 서민형은 400만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줍니다.

그리고 손익통산을 해주기때문에 특정 A 상품에서 600만원 수익 특정 B 상품에서 600만원 손실이라면 수익을 0원으로 계산해줍니다.

 

ISA는 만기 후 연금저축펀드로 이전도 가능합니다.

저는 만기를 3년으로했습니다. 3년에한번씩 만기 후 연금저축펀드로 이전하여 세액공제를 풀로받기 위해서 3년마다 만기 재가입을 반복할 예정입니다.

 

ISA에서도 국내상장된 미국지수추종 ETF 또는 미국 배당 ETF 를 살 예정입니다.

 

그리고 처음 비대면으로 만들면 일반형인데 서민형으로 바꾸는 방법이 있습니다. 

서민형은 전년도 근로소득 총급여액 5000만원이하 & 전년도 종합소득금액 3500만원이하이면 가능합니다. 저는 둘다 해당되서 서민형으로 바꿀 예정입니다.

 

홈택스 or 손택스에서 소득확인증명서(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가입용) 을 발급받습니다.

주민번호 공개, 수령방법 인터넷발급으로 신청하면됩니다.

 

 

발급번호를 어딘가에 적어놓고 한국투자증권에 전화해서 중개형 ISA 계좌를 서민형으로 전환하고싶다고 말하고, 소득확인증명서의 발급번호를 물어보면 발급번호를 알려주면 됩니다.

 

그럼 다들 절세계좌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ㅎㅎ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