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OT 분석

기업의 내외부 환경을 분석, 강점(Strength)은 부각, 약점(Weakness)은 보완, 기회(Opportunity)는 활용, 위협(Threat)은 억제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

 

    외부환경요인  
  구분 기회 위협
내부환경요인 강점 (Strength)

SO 전략

기회 활용을 위해 강점을 이용

ST 전략

위협 회피를 위해 강점을 이용

  약점 (Weakness)

WO 전략

기회 활용을 위해 약점을 보완

WT 전략

위협 회피를 위해 약점을 보완

 

 

5-FORCE 분석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의 5가지 요인을 분석하여 기업의 경쟁 환경을 분석하기 위한 도구

  • 5-FORCE 분석은 5-FORCE 요인인 신규 진입자의 위협(Threat of new entrants), 기존 업계 경쟁(Industry rivalry), 공급자의 교섭력(Bargaining power of suppliers), 구매자의 교섭력(Bargaining power of customers), 대체품의 위협(Threat of substitutes)을 분석하여 기업과 그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주변의 환경을 연결시키는데 본질적인 의미가 있다.
  • 5-FORCE 요인을 분석하여 신규 진입자의 진입 장벽이 낮을수록, 기존 업계내의 경쟁이 심할수록, 공급자와 구매자의 교섭력이 높을수록, 대체품의 위협이 높을수록 경쟁이 심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7S 분석

조직 내부의 역량, 체계 등을 분석하는 기법, 전략 경영체제에 적합한 내부 역량의 판단 방법론으로 사용.

조직의 강점과 약점, 조직문화 등 전체적인 관점에서 조직을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한 도구.

 

7S 분석의 7가지 요소

전략 (Strategy) 조직의 목표와 방향을 설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효과적인 자원 배치
시스템 (System) 조직의 관리 및 경영을 위한 모든 절차 및 프로세스
구조 (Structure) 조직 구성원들의 역할과 권한, 책임 등 상호 관계를 규정하는 요소들
공유된 가치 (Shared value) 조직이 믿고 있는 대표적인 신념이나 태도로, 조직의 존속과 성공에 결정적이라고 믿는 것
기술/역량 (Skill) 조직이 내부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핵심 역량과 능력
사람 (Staff) 조직 내부의 인적 자원 보유 능력이나 특성
스타일 (Style) 조직 내부에 오랫동안 형성된 경영 방식

 

7가지 요소를 Hard 3S와 Soft 4S로 구분하는 경우

Hard 3S 전략(Strategy), 구조(Structure), 시스템(System)
Soft 4S 공유된 가치(Shared value), 기술/역량(Skill), 사람(Staff), 스타일(Style)

 

7가지 요소를 상위 3S와 하위 4S로 구분하는 경우

상위 3S 전략(Strategy), 공유된 가치(Shared value), 기술/역량 (skill)
하위 4S 시스템(System), 구조(Structure), 사람(Staff), 스타일(Style)

 

 

벤치마킹 (Benchmarking)

특정 분야에서 우수한 상대를 모델로 하여 자기 기업과의 성과 차이를 비교 분석하고,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상대의 앞선 운영 프로세스를 배우면서 꾸준히 노력하여 자기 혁신을 하는 경영 기법.

  • 벤치마킹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벤치마크(benchmark)로 적절한 항목을 선택하였는지가 중요
  • 벤치마킹의 4단계: 프로젝트 계획 단계 -> 자료 수집 단계 -> 분석 단계 -> 개선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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