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R (Business Process Reenginerring,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의 정의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기업의 핵심 부문인 비용, 품질, 서비스, 스피드와 같은 요인들이 획기적인 향상을 이룰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재설계하여 혁신적인 성과를 추구하는 것이다.

 

BPR의 실행 4단계

 

1단계: 현행 업무 프로세스(As-Is) 모형 분석

현행 업무 프로세스의 고객과 소유주를 식별하고, 현행 업무 프로세스의 수직적 구조와 수평적 구조를 파악하며, 전략적 비전과 성과 척도를 조사한다.

 

프로세스의 수직적 구조 분석: 최상위 프로세스를 최하위 프로세스인 단위 프로세스, 즉 프로세스 요소 까지 분할해가는 과정으로 산출물은 프로세스 분할도

프로세스의 수평적 구조 분석: 특정 수준의 프로세스를 구성하고 있는 하위 프로세스들의 상호 의존관계를 식별하는 과정으로 산출물은 프로세스 종속도

 

2단계: 개선 사항 분석

프로세스를 구성하고 있는 활동들이 과연 가치가 있는지를 분석하여, 통폐합하거나 변경 및 추가할 활동들을 찾는 과정.

작업 측정: BPR에서 활동의 성격과 범위, 절차와 효율 등을 계량적으로 평가하는 체계적 접근법

 

3단계: 향후 업무 프로세스(To-Be) 모형 수립

현행 업무 프로세스 모형에 개선 사항을 반영한 업무 모형으로서, 조직이 새로이 채택해야 할 업무 프로세스를 반영한다.

새로 설계된 업무 프로세스는 필연적으로 업무 수행 방법의 변화를 수반하여, 회사 재정, 조직 문화, 조직 구성원, 고객, 협력 업체 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4단계: 이행 계획

향후 업무 프로세스 모형을 채택하는 과정에서 조직원들의 저항과 불필요한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변화 관리 계획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구현 계획.

 

프로세스의 변경이 진행되는 동안, 변화 관리팀은 조직문화와 조직 구조의 변화와 관련된 문제들을 예측할 수 있어야 하고, 프로세스의 변화를 가속화 할 수 있는 적절한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변화 관리팀은 조직 구성원들이 재설계된 새로운 업무 프로세스로 전환하는 것을 지원하고, 조직의 전략 계획의 달성 정도를 모니터링 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RTE (Real-Time Enterprise, 실시간 기업)

기업 내외부에 걸친 지속적인 프로세스의 개선과 실시간 정보제공을 통해 업무지연을 최소화하고 의사결정 스피드를 높여 경쟁력을 극대화하는 기업을 말한다.

 

  • RTE의 목적인 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와 실행 과정에서 생기는 지연을 빨리 인식하여, 빨리 결정하고 빨리 처리하여 프로세스를 개선한다.
  • 프로세스에 대한 실시간 가시성 확보와 프로세스 자동화, 최적화 등이 필수 성공 요소이며, 이를 위한 핵심 요소가 BPM이다.

RTE 실현을 위한 BPM의 역할

RTE의 핵심은 효율적인 협업체계 구축, 실시간 정보공유, 스피드, 변화에 대한 민첩성, 지속적인 개선 등이다.

RTE 실현을 위해 BPM을 도입하고 활용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

  • 사람, 시스템, 정보를 프로세스에 맞게 협업체계 구축
  • 실시간 가시성(Real-time Visibility)
  • 투명성을 통한 실시간 위험관리
  • 프로세스의 자동화를 통한 지연업무 최소화
  • 지속적인 개선 사이클의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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