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 관리)의 정의

생산, 판매, 자재, 인사, 회계 등 기업의 전반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하나의 체계로 통합 및 재구축하여 관련 정보를 서로 공유하고 이를 통해 신속한 의사결정 및 업무 수행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전사적 자원 관리 패키지 시스템.

  • 정보기술 측면에서 최신 정보기술을 수용하며, 업무 측면에서는 산업별 선진 최적 프로세스를 내장하여 전사적 정보 관리 및 업무 프로세스 혁신을 지원할 수 있는 패키지 시스템.
  • 기업 가치 극대화를 위해 필요한 계획, 운영 및 관리 부문의 주요 경영 이슈 해결을 지원하는 첨단의 소프트웨어 솔루션.
  • 기업의 경영 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하는 전사적인 통합 소프트웨어
  • 인사 재무 생산 등 기업의 전 부문에 걸쳐 독립적으로 운영되던 인사 정보 시스템 재무정보 시스템 생산 관리 시스템등을 하나로 통합, 기업 내의 인적 물적 자원의 활용도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경영 혁신 기법.

APICS (American Production & Inventory Control Society)의 정의: 수주, 생산, 출하에 이르기까지의 일련의 작업 공정을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기업 경영 자원을 점검, 계획하기 위한 종합 정보 시스템

가트너 그룹의 정의: 제조 업무 시스템을 핵심으로 재무회계와 판매, 그리고 물류 시스템 등을 통합한 것으로 가상 기업을 지향하는 시스템

 

SEM (Strategic Enterprise Managemnet, 전략적 기업 경영)

경영자 및 관리자들이 기업의 수익 창추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 주는 전략적 의사결정 시원 시스템.

 

SEM이 기업의 전략적 의사결정과 관련된 정보와 운영 업무의 통합 기반을 제공하면, 경영자 및 관리자는 이를 바탕으로 인적, 물적 자원을 재배분하여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 할 수 있다.

 

SEM의 구성요소로는 VBM, ABM/ABC, BSC 등이 있다.

 

  • VBM (가치기준 경영) : 기업 가치의 극대화를 기업의 궁극적 목표로 함. 기업의 각종 의사결정이나 부문의 목표, 성과등을 가치로 측정하고 측정된 가치를 기준으로 기업의 각종 의사결정이나 경영 계획 및 관리를 수행함으로써 기업 전체의 가치는 높아지게 됨.

 

ABM/ABC (활동기준관리/활동기준원가계산)

  • ABM은 복잡해지는 원가관리체계를 실제 활동에 근거하여 정확한 원가를 계산, 관련 활동과 원가대상에 대한 성과를 측정하는 일련의 관리 체계로 ABC를 이용하여 전략적 의사결정을 지원함.
  • ABM은 기업의 전략을 효율적으로 지원해주는 시스템으로, 기업내외의 고객에게 부가가치를 발생시켜 기업에 이익을 가져다주는 부가가치 활동과 제품의 품질 등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제거할 수 있는 비부가 가치 활동으로 구분함.
  • ABC : 원가의 발생 원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정확한 제품의 원가를 계산하는 원가 계산 방법.
  • ABC는 원가 절감 효과 및 전략적 의사결정, 성과평가, 예산편성, 리엔지니어링등에 다양하게 활용 가능.

BSC (균형성과관리) : 매출액, 순이익 등 과거 성과인 재무지표에만 의존했던 기업 성과 측정에 비재무적인 측정을 추가하여 기업의 성과를 균형있게 평가하는 무형 자산 평가모델

재무적 관점, 고객관점,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점, 학습과 성장 관점 이렇게 4가지 관점에서 균형 있는 성과 지표를 나타냄.

 

 

MOT (Managemnet Of Technology, 기술 경영)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술적인 영역과 경영 원리를 구분하여 관리하던 기존의 사고를 버리고 이 두가지를 연결한다는 개념. 즉 기술 분야에서 도출된 지식을 바탕으로 경영을 한다는 것. 1980년대 미국 스탠퍼드대 윌리엄 밀러 교수가 MOT 강좌를 개설한 것이 효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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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시스템 구축

 

SCM (Supply Chain Managemnet, 공급망 관리)

기업 간 또는 기업 내부에서 제품이나 부품의 최초 생산자부터 최종 소비자에 이르는 공급망을 효율적으로 관리해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 재고 등을 줄이려는 관리 기법.

 

  • SCM을 통해 제품의 계획부터 자재 구매, 생산, 배송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이전보다 더욱 효과적인 공급망을 구축할 수 있다.
  • 물자, 정보 및 재정 등이 공급자에서 생산자, 도매업자, 소매업자, 더 나아가 소비자에게 이동함에 따라 그 일련의 프로세스를 통제할 필요성을 갖게 되어 등장.
  • 공급망을 시장 상황에 맞게 최적화하여 경영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때문에 불확실한 시장 환경에 신속하게 대응 가능.
  • 제조업체, 물류업체, 유통업체들은 SCM을 통해 서로 협력함으로써 이익을 극대화 할 수 있다.

SCM 시스템의 구성요소

공급망 계획(SCP) 시스템: 기업이 제품 수요를 예측, 그 제품에 대한 조달및 생산 계획을 수립하는 시스템. 수요계획, 제조계획, 유통계획, 운송계획, 재고계획 등이 있음.

공급망 실행(SCE) 시스템: 제품이 올바르게 전달 될 수 있도록 제품의 흐름을 관리하는 시스템. 주문관리, 생산관리, 유통관리, 역물류관리 등이 있음.

 

 

VOC

고객이 체감하는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콜센터나 인터넷을 통해 접수되는 고객의 의견이나 불만사항을 접수부터 처리까지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평가하는 고객 관리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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