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통합

 

EAI (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전사적 응용 통합

기업 내에 운영되는 여러 종류의 플랫폼 및 어플(ERP, SCM, CRM 등)을 통합하고 유기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반 기술을 통칭.

기존 방식은 각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 요구를 Point-to-Point 방식으로 연결했기 때문에 실제적인 정보 공유 및 통합 관리가 불가능하고, 유지보수가 어려웠으나 EAI는 기업 내 어플들을 유기적으로 연결시켜 업무 프로세스들을 최대한 단순화,자동화 하고, 여러 시스템 간의 실시간 정보 조화가 가능하도록 한다.

EAI 구성 요소

어댑터 (Adapter)

어플리케이션과 EAI 연결 중개

소프트웨어와 플랫폼 사이에서 인터페이스를 담당

플랫폼 (Platform)

시스템 간에 데이터 전송을 보장

시스템의 안전성, 데이터의 안전한 전송 등을 보장

브로커 (Broker)

전송 데이터의 포맷팅 및 라우팅 지원

자동화된 변환 모듈로 데이터 형태를 광범위하게 지원

업무흐름 (Workflow)

정해진 업무흐름에 따라 업무 처리를 진행하는 기능

EAI 솔루션 관리 및 인터페이스 데이터의 상태 모니터링

 

 

KMS (Knowledge Management System, 지식 관리 시스템)

기업 내의 지식을 관리하기 위한 분산 하이퍼미디어 시스템으로, 기업환경이 지적 재산의 중요도가 부각되는 지식 기반 사회로 급격히 이동함에 따라 기업 경영을 지식이라는 관점에서 새롭게 조명하는 접근 방식.

 

  • 기존의 기업 정보 시스템은 재무,생산,영업 등 정형화된 수치 정보만 분석하고 관리해 왔지만 최근에는 인적 자원의 지식과 같은 비정형 정보를 활용하여 기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지식 경영을 꾀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KMS가 이런 단점들을 보완해 주고 있다.
  • 직원들이 가지고 있는 각종 지식과 노하우를 기업이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전직원이 상호 공유하게 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 시키고 특정 지식을 보유한 직원이 회사를 옮겨도 기업은 지식의 공백 없이 사업을 진행할 수 있다.
  • KMS는 지식 창출, 지식 분류, 지식 저장, 지식 검색, 지식 공유 등의 기능을 수행.

 

EA (Enterprise Architecture, 전사적 아키텍처)

기업의 목표와 요구 사항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IT(정보기술) 인프라 각 부분의 구성과 구현 기술을 체계적으로 기술하는 작업.

 

  • 기업의 최고 정보 책임자(CIO)가 효율적인 IT 인프라와 전략의 확보 차원에서 조직의 업무 활동과 IT 간의 관계를 현재와 미래에 추구할 모습으로 체계화한 청사진이다.
  • EA는 기업의 가치 창출을 위해 IT의 역할이 중시되면서 주목받고 있으며, IT 투자 대비 효과를 최대화 하기 위해 마련하는 밑그림이 된다.
  • 국내에서는 ITA  또는 ITA/EA로 사용되고 있다.
  • EA의 기본 요소에는 비즈니스 아키텍처, 데이터 아키텍처,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 기술 아키텍처가 있다.
비즈니스 아키텍처 (Business Architecture) 기업의 목표와 방향 설정
데이터 아키텍처 (Data Architecture) 기업 운영에 필요한 데이터 구조 및 관리 방법 설정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 (Application Architecture) 기업 운영에 필요한 적절한 애플리케이션을 식별하고 제공할 방법 설명
기술 아키텍처 (Technical Architecture) 기업 운영에 필요한 데이터, 애플리케이션을 적절하게 다룰 기술 설명

 

 

BRMS (Business Rule Management System, 비즈니스 규칙 관리 시스템)

기업 정책, 가격 정책, 마케팅 전략, 이벤트 등 기업 운영에 사용되는 비구조적이고 복잡한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으로 정의 및 제어함으로써 경험이 부족한 비전문가도 효과적인 업무 처리 및 상품 판매 등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시스템.

상품 추천, 카드 승인, 대출 승인 등 보험, 은행, 증권 및 카드회사 등의 업무활용에 적용되고 있으며, 이를 제조, 통신 및 공공산업으로 확산시키고 있다.

 

의사 결정 지원 시스템 (DSS; Decision support System)

컴퓨터를 사용하여 정형화 되지 않은 문제, 즉 주로 반구조적인 문제로서 일부측면은 계량화할 수 있으나 일부는 주관적으로 다룰 수 밖에 없는 문제에 관해 의사결정자가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 일상적인 업무 운영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는 등의 운영 시스템을 뛰어넘어 의사 결정 정보를 제공하는 응용 프로그램으로서의 역할을 해낸다.
  • 의사 결정 지원 시스템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전형적인 정보로는 주간 판매량 비교, 신제품 판매 전망에 기초한 수입 예측 등과 같은 것이 있다.

 

전략 정보 시스템 (SIS; Strategic Information System)

기업이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구축, 이용하는 정보 시스템.

  • 이 용어에 대한 개념은 1985년경 출현, 종래의 정보 시스템이 기업 내 업무의 합리화나 효율화에 역점을 두었던 것에 반하여, 기업이 경쟁에서 승리하여 살아남기 위한 필수적인 시스템이라는 뜻에서 전략 정보 시스템 이라고 불림.
  • 그 요건으로는 경쟁 우위의 확보(고객의 포위), 신규 사업의 창출이나 상권의 확대, 업계 구조의 변혁 등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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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아웃소싱

 

 

ITSM (IT Servicec Management, IT 서비스 관리)

서비스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IT 서비스의 계획, 설계, 제공, 운영 및 관리를 위해 서비스 제공자가 수행하는 프로세스 및 지원 절차 등을 의미.

기존의 기업 내부에서 행해지던 기능 및 기술 중심의 IT 관리와 달리 사용자의 요구와 IT 서비스에 초점을 맞춘 프로세스 접근 방식을 채택.

ITSM의 구성요소

프로세스 (Process) IT 서비스 제공 및 지원을 위한 프로세스
인력 (People) 직원들의 적합한 기술 보유 여부와 효과적인 운용
조직 (Organization) 사업 목표와 전략, 내외부의 여러 요소
기술 (Technology) 프로세스 자동화 및 솔루션

 

ITSM의 구축 효과

  • IT 서비스의 신뢰도와 가용성이 향상, 비즈니스와 사용자의 생산성을 높임
  •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제공으로 만족도를 높임
  • 구체적인 IT 인프라 구축으로 효율적인 재정 업무 가능
  • 장애 예방 및 신속한 대응으로 업무 손실 감소
  • 서비스 제공업체 직원들의 서비스 제공에 대한 이해와 필요 기술이 명확히 정의
  • 서비스 제공업체의 가시성과 필요성이 높아짐

 

 

ITIL (IT Infrastructure Library, 정보기술 인프라 라이브러리)

IT 서비스의 운영 및 관리를 돕기 위한 문서들의 집합. IT 조직이 기존의 기술 중심적인 운영에서 사용자들의 요구에 초점을 맞춘 고객 지향적인 운영방식을 채택함에 따라 각자 개별적인 IT 관리 관행을 만든느 것을 방지하기 위해 영국 정부가 다양한 IT 서비스들의 관리방법들을 모아 만든 표준적인 참고문헌.

 

ITIL 2011의 각 구성과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구성 주요 내용
서비스 전략
(SS; Service Strategy)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략을 결정

IT 조직의 장기적인 개선과 발전을 위해 전략을 세우는 것에 중점을 둠

주요 프로세스: 포트폴리오 관리, IT 재무 관리 등

서비스 설계

(SD; Service Design)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설계로 기술 환경, 관리 시스템 등에 필요한 프로세스를 제공함

주요 프로세스 : 서비스 카탈로그 관리, 용량 관리, 보안 관리 등

서비스 전환

(ST; Service Transition)

사업체가 서비스 변경을 계획하고 적용하는 프로세스를 제공함

주요 프로세스: 변경/배포 관리, 서비스 자산 및 구성 관리, 지식 관리 등

서비스 운영

(SO; Service Operation)

사업체가 고객과 합의된 품질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최선의 사례를 제공

주요 프로세스: 이벤트 관리 ,접근 관리, 문제/사건 관리 등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

(CSI; Continual Service Improvement)

프로세스 순환구조 전체에서의 효울성 향상을 목적으로 함

비즈니스를 위한 개선 단계와 측정 및 보고 방식을 제싷마

7단계의 개선 프로세스를 제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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